728x90
반응형
옛 사람들의 숨결이 담긴 문화재에
'숨'이 있고
머무를 수 있는 자연 속에
'쉼'이 있는
청주 아이와 가볼 만한 실내관광지
청주 가볼 만한 곳
국립청주박물관
관람안내
09:00 - 18:0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무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평일이 휴일
주차는 무료이며
주말에도 여유 있게 이용가능합니다
옥외전시
주차장에서 박물관까지 가는 길은
약간의 경사로이지만 싱그러운 나무들과
석조를 구경하다 보면 금방
박물관 입구에 도착합니다
박물관 야외에는 고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8백여 점의 석조 중 210점을 선별해 야외 석조문화재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뒤뜰에는 고대 유적을 복원해 놓았습니다.
고고 1실, 고고 2실
고고, 금속으로 변화된 삶
아프리카를 떠난 인류는 유라시아를 건너 한반도 중심에 있는 충청북도에 도착했다. 충청북도에는 남한강과 금강이라는 큰 강이 흐르고 석회암 동굴지대가 발달되어 단양, 청주등 구석기 유적이 많이 확인된다.
인류는 도구를 만들고 힘을 모아 동물을 사냥했다
가죽을 벗기거나 고기를 자르는 등 다양한 용도로 주먹도끼를 활용했다.
1만 2000년 전 기후가 온난화해지면서 사람들은 식물 자원과 바다 자원에 눈을 돌리고, 이때부터 신석기시대가 열렸다. 토기를 만들고 계절에 따라 이동생활을 하고 작물을 키우는 초보적인 농경을 시작했다. 기원전 15세기경 벼농사를 중심으로 농경생활을 했다.
수확한 곡식을 보관하는 창고도 만들고 때로는 전쟁도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등장한 권력자는 청동기를 만들고 소유했다
... [국립청주박물관 발췌]
금속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삶과 세상은 크게 바뀌었다. 금속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청동기시대이다.
철을 다루기 시작하면서 농기구나 공구는 석기에서 철기로 바뀌게 된다. 그 결과 농업생산력이 크게 향상되고 사회의 갈등과 통합도 빠르게 속도를 내게 되었다. 철기가 등장할 무렵 충청북도에는 삼한의 하나인 마한이라는 정치체가 자리 잡았다.
청주 송절동, 오송 등지에서 철이 생산되었고, 점차 백제로 성장했다. 이후 철갑옷과 쇠칼 등으로 무장한 삼국이 중원을 차지하기 위하여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4세기에는 백제, 5세기에는 고구려, 6세기에는 신라 순으로 충청북도의 주 인이 바뀌게 된다.
.... [국립청주박물관 발췌]
미술실
미술, 금속으로 꽃 피운 문화
인간의 삶은 금속을 사용하면서 다양하게 발전했다. 금속은 고대에는 지배층의 권위를 세우는 데 이용되었고, 중세와 근세에는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금속공예의 주재료로 쓰였다.
충청북도에서도 지방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불교공예와 생활공예영역에서 금속 문화가 융성했다. 왕실과 호족이 후원하여 여러 절이 세워졌고, 절의 위세가 확장되면서 부처 공양에 쓰이는 갖가지 모양의 금속 공양구가 만들어졌다.
충청북도의 생활 유적과 무덤에서 나온 생활 도구와 장신구 등은 이 지역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단단한 수저와 자물쇠, 화려한 문양의 꾸미개, 삶의 흔적이 깃든 거울 등 을 보면 옛사람들이 일상에서 쓰고 무덤까지 가지고 간 소중한 물 건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국립청주박물관 발췌]
금관실
금관, 금속에 깃든 품격
금관에는 생명력을 상징하는 나무,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는 사슴뿔, 영혼의 여행을 도와주는 봉황, 자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곱은옥 등이 장식되어 있다. 금허리띠에도 곱은옥, 약병, 물고기, 향낭, 숫돌, 용, 장도 등의 다양한 장식이 붙어 있다.
이 또한 다산, 풍요, 건강, 권력, 질병 치료, 영원한 신분 유지 등의 의미를 가진다. 금관과 금허리띠는 금의 '희소성, 장인의 '기술력', 당시 사회의 상징성'을 고스란히 담은 명품이다.
국립청주박물관은 이러한 명품 중에서 경주 서봉총에서 출토된 금관(보물)과 금허리띠를 전시하고 있다.
.... [국립청주박물관 발췌]
상설전시관만 둘러보아도 아주 유익합니다
어린이박물관, 영유아체험실,
사전 예약 VR체험이 가능한 디지털 전시관,
문화사랑채 카페뮤지엄까지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있는 곳이네요
실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꽃과 나무들의
자연 속에 조화롭게 전시된 석조들 속에
문화재의 '숨'과 자연의 '쉼'을
찾을 수 있는 곳이네요
청주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청주 실내관광지
일상을 추억합니다
국립청주박물관
내 돈 주고 다녀온 후기
국립청주박물관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
https://naver.me/G1FOZYkd
반응형
BIG